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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입금 계좌번호/담당자 우체국 014506-01-004506 예금주 (재)한국우편사업진흥원 B2B 담당자 02)2036-08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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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정책 우체국B2B사이트에 관한 정책입니다.


  • 구매회원사 서비스약관
  • 구매회원사 운영기준
  • 판매회원사 서비스약관
  • 판매회원사 운영기준
  • 국가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우체국B2B 구매회원사 서비스 약관

제1조(목적)
  • 본 약관은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운영하는 기업간 거래 서비스(이하 "우체국B2B"라 함) 이용에 관한 사항의 규정을 목적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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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조(정의)
  • ① "우체국B2B"란 한국우편사업진흥원이 회원사간의 물품거래 및 관련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를 이용하여 설정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하며, 아울러 영업장을 운영하는 사업자의 의미로도 사용합니다.
  • ② "회원사"란 인터넷우체국(www.epost.kr)의 회원으로 우체국B2B의 서비스약관과 운영기준에 동의하고 소정양식을 제출하면 우체국B2B의 승인에 의해 이용계약이 체결된 사업자를 말합니다.
  • ③ "구매회원사"란 우체국B2B와 물품의 구매행위 계약을 체결한 회원사를 말합니다.
  • ④ "판매회원사"란 우체국B2B와 물품의 판매행위 계약을 체결한 회원사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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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조(약관의 명시와 개정)
  • ① 우체국B2B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영업장 소재지, 대표자의 성명, 사업자등록번호,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 등을 이용자 가 알 수 있도록 우체국B2B의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 ② 우체국B2B는 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 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소비자보호 법 등 관련법규를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③ 우체국B2B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우체국B2B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 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④ 우체국B2B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그 개정약관은 그 적용일자 이후에 체결되는 계약에만 적용되고 그 이전에 이미 체결된 계약에 대해 서는 개정 전의 약관조항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다만 이미 계약을 체결한 이용자가 개정약관 조항의 적용을 받기를 원하는 뜻을 제3항에의한 개정약관의 공지기간 내에 우체국B2B에 송신하여 운영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개정약관 조항이 적용됩니다.
  • ⑤ 우체국B2B는 본 약관 외에 회원사가 준수해야할 이용계약 사항을 운영기준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⑥ 이 약관과 운영기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약관의규제등에 관한법률,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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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조(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① 우체국B2B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1. 1. 물품 거래 중개
    2. 2. 물품과 관련된 정보의 제공
    3. 3. 기타 우체국B2B에서 정하는 서비스
  • ② 우체국B2B는 필요한 경우 회원사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서비스 변경 7일전에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합니다.
  • ③ 우체국B2B는 제2항으로 인하여 회원사가 입은 손해를 배상합니다. 단.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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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조(서비스의 법적 한계)
  • ① 우체국B2B는 회원사 상호간의 자유로운 물품거래 환경을 제공할 뿐 어떠한 경우에도 회원사를 대리하지 않으며 이를 이용한 거래의 모든 분쟁에 대해서는 해당 거래 회원사간에 책임이 있습니다.
  • ② 우체국B2B는 회원사간의 거래와 관련하여 거래의 진정성, 물품의 품질, 적법성, 타인의 권리에 대한 침해, 회원사가 입력한 정보 및 그 정보를 통하여 링크된 URL에 게재된 자료의 진실성 및 적법성 등 일체에 대하여 어떠한 경우에도 보증하지 않습니다.
  • ③ 우체국B2B의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회원사 스스로 발생한 거래의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사에 있습니다.
  • ④ 우체국B2B는 회원사가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정확성 등을 신뢰함으로써 입은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⑤ 우체국B2B는 회원사가 자신의 개인정보를 타인에게 유출 또는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피해에 대해서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 ⑥ 우체국B2B는 회원사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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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조(시스템 장애 및 서비스 중지)
  • ① 우체국B2B는 컴퓨터 등 전산장비의 보수, 점검, 교체, 시스템 고장, 통신두절 등의 사유로 서비스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 ② 우체국B2B는 제1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회원사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합니다. 단, 고의 또는 과실이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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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조(구매회원사 가입)
  • ① 구매회원사 신청은 우체국B2B의 서비스약관과 운영기준에 동의하고 소정양식을 제출하면 우체국B2B의 승인에 의해 가입이 완료됩니다.
  • ② 우체국B2B는 구매회원사 가입을 신청한 자가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구매회원사로 등록합니다.
    1. 1. 등록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2. 2.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업무성격상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되거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3. 3. 기타 본 약관의 규정 및 운영기준에 의하여 구매회원사 가입이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 ③ 구매회원사 가입의 성립시기는 우체국B2B의 승낙이 구매회원사에게 도달한 시점으로 합니다.
  • ④ 구매회원사는 회원정보 등에 변경이 있을 경우 즉시 우체국B2B 서비스를 통해 수정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기타 방법으로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이를 이행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손해에 대한 책임은 구매회원사에게 있습니다.
  • ⑤ 구매회원사가 인터넷우체국(www.epost.kr)의 회원을 탈퇴할 경우 회원사의 자격이 상실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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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조(회원사 자격제한)
  • ① 구매회원사는 우체국B2B에 회원사 탈퇴의사를 표시함으로써 언제든지 우체국B2B 회원사를 탈퇴할 수 있습니다. 단, 거래 체결된 건들은 취소할 수 없으며, 취소 또는 철회로 인한 불이익은 구매회원사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 ② 구매회원사가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우체국B2B는 구매회원사 자격을 정지 및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구매회원사에게 회원사 자격의 정지 및 상실의 사유를 통지하고 그에 대한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합니다.
    1. 1. 고의로 허위 내용을 제공한 행위
    2. 2. 우체국B2B를 이용하여 구매한 물품의 대금, 기타 우체국B2B 이용에 관련하여 구매회원사가 부담하는 채무를 기일내에 이행하지 않는 경우
    3. 3. 우체국B2B 서비스를 통해 구매회원사 스스로 결정한 구매행위에 대하여 정당한 사유없이 책임지지 아니한 경우
    4. 4. 다른 회원사의 우체국B2B 이용방해 또는 우체국B2B 서비스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5. 5. 파산, 지급불능 등의 사유로 영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없다고 판단될 경우
    6. 6. 이 약관과 운영기준, 관련 법규에서 금지하거나 거래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7. 7. 우체국B2B 서비스 이용을 통하여 획득한 타 회원사 정보를 우체국B2B 업무외의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부당하게 제3자에게 유출한 경우
    8. 8. 우체국B2B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회원사간에 직거래를 한 경우
    9. 9. 구매회원사 운영기준의 자격정지 및 상실 사유에 해당되는 경우
    10. 10. 인터넷우체국(www.epost.kr) 이용약관에 의해 회원자격이 제한, 정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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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조(회원에 대한 통지)
  • ① 우체국B2B가 회원사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사가 제출한 전자우편 주소로 할 수 있으며, 우체국B2B는 회원사가 전자우편 주소의 변경을 하지 않음으로 인하여 통지를 수령하지 못한 데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아니합니다.
  • ② 우체국B2B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우체국B2B 서비스화면(전면)에 게시함으로서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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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조 (계약의 성립)
  • 우체국B2B는 구매회원사의 구매신청에 대하여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구매를 승낙합니다.
  • 1. 구매신청 내용에 허위, 기재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 2. 본 약관과 운영기준 및 관계법령 등을 위반하여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
  • 3. 기타 구매신청을 승낙하는 것이 업무성격상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되거나 기술상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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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조(입찰공고)
  • ① 구매회원사는 입찰공고 시 물품의 규격, 수량, 납기일, 견본품 제시, 납품장소, 포장, 현금 및 카드 결제 여부 등의 정보를 판매회원사가 혼동하지 않도록 상세히 기재하여야 합니다.
  • ② 구매회원사는 입찰공고 시 특정업체만 납품이 가능하도록 물품을 제한하여서는 안됩니다.
  • ③ 구매회원사는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입찰 공고 및 입찰 취소를 신중하게 하여야 합니다.
  • ④ 구매회원사는 입찰공고 시 기재하지 않거나, 기재 오류를 원인으로 낙찰된 거래에 대해서는 판매회원사의 손해를 보상할 책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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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조(낙찰)
  • 구매회원사는 입찰기간 종료 후 최종 낙찰을 결정한 이후에는 낙찰자 선정 취소, 또는 입찰취소를 할 수 없으며, 만일 사정에 의해 취소를 하여야만 할 경우에는 낙찰자 및 피해가 생긴 제 3자와 합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대한 모든 책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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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조(납품기한)
  • ① 납품기한은 구매회원사가 지정한 장소에 해당물품을 납품하기까지의 기간을 말하며, 토요일 및 국정공휴일은 납품기한에서 제외됩니다. 단, 물품정보 또는 응찰 시에 납품기한을 달리 정한 경우에는 그에 따릅니다.
  • ②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 발생 시 그 해당기간 동안은 납품소요일자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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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조(검수)
  • ① 구매회원사는 납품받은 물품의 규격과 품질 등이 입찰시 요청한 내용과 동일 여부를 확인하는 검수과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 ② 구매회원사는 납품 물품이 입찰내용과 다른 경우에는 대체납품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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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조(환급, 반품 및 교환)
  • ① 구매회원사는 판매회원사에 견본품을 요청할 수 있고 견본품을 확인한 결과 물품정보 등과 다른 것으로 밝혀진 경우에 주문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② 판매회원사가 납품한 물품이 우체국B2B에 게재된 내용과 다를 경우 구매회원사는 교환요청, 또는 반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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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조(대금결제)
  • ① 구매회원사는 물품대금을 무통장입금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 ② 구매회원사는 물품을 인도 받은 후 지정일 이내에 물품 대금을 우체국B2B에 결제하여야 합니다.
  • ③ 어떠한 경우에도 구매회원사와 판매회원사간에 직접 대금결제를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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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조(개인정보보호)
  • ① 우체국B2B는 개인정보 수집 및 보호에 대하여 회원으로 가입한 인터넷우체국(www.epost.kr)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따릅니다.
  • ② 우체국B2B는 구매회원사 가입 시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추가 정보를 다음과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대표자명
    2. 2.종목 및 업체
    3. 3.소속기관명
    4. 4.담당자명, 전자우편 주소, 연락처, 핸드폰
    5. 5.배송지주소, 배송지연락처
    6. 6.이외 서비스 운영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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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조(우체국B2B의 의무)
  • ① 우체국B2B는 이 약관과 운영기준 및 관련 법규에서 금지하거나 거래질서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이 약관과 운영기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합니다.
  • ② 우체국B2B는 회원사가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회원사의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유지에 최선을 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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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9조(구매회원사의 의무)
  • ① 구매회원사는 서비스약관과 운영기준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② 구매회원사는 회원사간의 거래에 대하여 일체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합니다.
  • ③ 구매회원사는 공정한 절차로 물품구매를 하여야 합니다.
  • ④ 구매회원사는 우체국B2B 이용방법을 숙지하여야 하고, 우체국B2B에서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 입찰조건, 운영기준 등 이용에 필요한 사항 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이에 따르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구매회원사에 있습니다.
  • ⑤ 구매회원사는 현행법상 제조 및 유통이 허가되지 않는 불법물품, 특정 장소 및 사람에게 판매할 수 없는 물품, 등록하는 방식에 문제가 있는 물품 등의 매매부적합물품을 입찰공고 하여서는 안 되며, 만약 매매부적합물품 입찰공고로 인해 우체국B2B와 타 회원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전액 배상할 의무가 있습니다.
  • ⑥ 구매회원사는 우체국B2B에 제공한 정보에 대한 모든 법적 책임을 집니다.
  • ⑦ 구매회원사는 우체국B2B에 탈퇴의사를 표시함으로써 언제든지 구매회원사를 탈퇴할 수 있습니다. 단, 거래가 체결된 건들은 취소할 수 없으며, 취소 또는 철회로 인한 불이익은 구매회원사가 부담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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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조(손해배상)
  • 구매회원사가 본 약관과 운영기준을 위반하여 우체국B2B 및 타 회원사에 물적, 정신적 손해를 입힌 경우 구매회원사는 손해를 입은 우체국 B2B 및 회원사에게 손해 배상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또한 우체국B2B와 회원사가 지출한 법률처리 비용도 손해배상금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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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조(비밀엄수 의무)
  • 구매회원사는 우체국B2B 이용을 통하여 인지하게 된 회원사 및 기타 거래자의 신용에 관한 자료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 또는 누설하여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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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조(양도금지)
  • 구매회원사는 본 약관과 이용기준의 권리, 의무를 제3자에게 양도, 담보제공 등의 처분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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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3조(관련법규의 준수)
  • 구매회원사는 본 약관과 이용기준에 의하여 물품을 구매함에 있어 식품위생법, 품질경영촉진법, 제조물책임법,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 소비 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기본법, 등 기타 공급물품의 제조, 유통, 물품등록, 판매와 관련한 해당 관련 법규에서 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 시 발생되는 민원 및 기타 모든 책임은 구매회원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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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조(기타조항)
  • ① 회원사는 우체국B2B의 상호나 로고, 관련문구 등을 우체국B2B의 허가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② 본 약관과 관련하여 당사자 간의 합의에 의하여 추가로 작성된 계약서, 약정서, 통보서 등과 우체국B2B의 정책변경, 법령의 제정·개정 또는 공공기관의 고시·지침 등에 의하여 회원사에게 공지하는 내용도 본 약관의 일부를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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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조(약관의 해석 및 분쟁 해결)
  • ① 회원사 간에 발생하는 분쟁은 당사자간 합의에 의하여 해결함이 원칙입니다.
  • ②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약관의규제등에 관한법률,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지침 및 관계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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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조(관할법원 및 준거법)
  • ① 우체국B2B와 회원사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소송은 제소 당시의 회원사의 주소에 의하고, 주소가 없는 경우에는 거소를 관할하는 지방 법원의 전속 관할로 합니다. 다만 제소 당시 회원사의 주소 또는 거소가 분명하지 아니하거나, 외국 거주자의 경우에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 ② 우체국B2B와 회원사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국내법을 적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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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칙
  • 이 약관은 2010.12.15.부터 개정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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